1.4 리터 터보 가솔린 엔진이 처음 출시 되었을때는 저런 작은 엔진을 어떻게 쓰냐
머 그런 분위기 였는데 , 지금은 완전 다른 분위기가 되었다.
1.4 터보 엔진을 먼저 도입한 곳은 독일 오펠과 폭스바겐 이었던걸로 생각 되는데
오펠은 요즘머 죽먹고 있는 신세고 , 폭스바겐이 그남아 잘 적용한 사례가 된거 같다.
초기 일부 골프 모델에 장착되어서 판매 되었는데 국내에서는 많이 판매 되지는 않았다.
국내 환경에서는 1.4 리터 터보 모델보다도 디젤 모델이 많이 판매되던 시기였었지.
이후에는 GM 에서 1.4 터보 엔진을 장착한 차량을 출시 하였다.
지금은 단종된 크루즈 모델과 , 판매중이긴 한데 힘겨워 하고 있는 트랙스 모델이다.
개인적으로 트랙스 차량에 대해서는 매우 좋은 차량이라고 생각 된다.
1.4 리터 터보 엔진 차량을 장착해서 여러 소형 차량과 소형 SUV 차량에 적용하여 주었다.
나름 세금 파괴 엔진으로 역활을 해주었다.
국내에서는 초기에 이런저런 비판만 받은 차량이지만 개인적으로 트랙스가 가장 선구자적인 모델이 아니였나 싶다.
트랙스는 초기형 부터 1.4 리터 가솔린 엔진을 도입하면서 소형 SUV 시장을 열었다.
다른 메이커의 말도 안되는 공격을 받으면서 판매를 개시 하였지만 국내 판매는 많치 않았다.
반면에 수출형 모델은 앙코르(였던가?) 오펠 차량은 수년간 국내 수출 1위 모델을 기록하였다.
단일 모델로 수출 탑을 찍은 것이다.
나름 세계에서는 원하던 모델이기도 하였다.
앙코르 모델을 국내에도 출시 하여 주면 어떨가 싶다. 트랙스 보다는 확실히 실내가 고급이고 여러 편의장비가 장착되어 있다.
그중에 자전거 케리어 까지 장착되어 있다. 국내 법규상 불가능 할려나. 쩝..
모닝이나 스파크 차량을 알아 보고 있다면 그냥 트랙스를 권하고 싶다. 경차 혜택도 머 거의 사라진 마당에
트랙스 차량을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다면 오히려 유지비 면에서도 더 적게 들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현대기아도 1.4 터보 엔진이 장착된 차량을 판매 하고 있다.
현대도 여러 엔진에서 터보 기술 경험이 쌓였는지 1.4 엔진까지 터보로 출시 하였다.
i30 같은 차량에 장착되는거 같은데 아반떼 차량에는 장착되는지는 모르겠다.
1.6 리터 터보 엔진도 가지고 있던데 기아 에서 많이 사용하는듯 하다.
최근에는 현대 기아 차량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이 없어서 잘 모르긴 하다.
쉐보레에서는 이제 3기통 터보 엔진까지 장착하고 있는데 , 3기통 터보 엔진으로 중형차 에까지 장착 하고 있다.
어떻게 보면 어마무시 하게 쥐어 짜고 있다는 느낌이다.
정말 갈때까지 간다고 생각이 든다.
일본쪽 엔진도 있는데 그건머 스킵 하고 , 가솔린 엔진에 대한 거의 끝판왕까지 발전하고 있는 느낌이다.
그렇지만 이런 발전에 거의 멈처 버린게 전기차 보급에 대한 영향으로 이제 가솔린 엔진의 추가
개발은 사실상 멈처진 느낌이다. 그리고 지어 짤만큼 지어 짠거 같기도 하다.
저기서 더 좋은 가솔린 엔진을 만들려면 어마어마 하게 돈을 때려 부어야 할것이다.
전기차가 보급되더래도 지금 까지 만들어 놓은 저배기량 1.3, 1.4 리터 터보 엔진은 한동안 사용될꺼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적으로는 트랙스 차량을 한대 구해서 타보고 싶은데 지금 보유 중인 차량이 많아서 어떻게 하진 못하고 있다.
만약에 스파크 차량을 처분한다면 전기차 아니면 트랙스 차량을 구매해서 타보고 싶다.
그래도 다양한 1.4 터보 엔진이 여러 메이커 에서 출시 되어서 매우 흥미롭고 신난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3&oid=005&aid=0001329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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