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
일본에서 닛산 에서 출시한 경형 전기차 사쿠라 가 대박이 나고 있다고 한다.
전기차 보조금을 받으면 천만원 조금 넘는 금액으로 사쿠라 전기차를 살수 있다고 한다.
주행거리는 100 km 조금 넘는 거리를 주행하면서 장거리 주행보다는
1일 생활 반경정도 주행하는 차량이다.
주로 동내 마트나 , 출퇴근 용으로 사용되는거 같다.
현대 아이오닉5 가 일본에 진출 하면서 먼가 대박을 칠꺼 같은 대단한 홍보를 하였는데
실 판매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고 , 경형 전기차인 사쿠라는 엄청나게 판매 하고 있다.
현대차가 무언가 일본 시장을 잘못읽은거 같기도 하고
심지어 아이오닉5 일본 판매 가격은 거의 풀옵션인데도 국내 보다 저렴하다고 한다.
미국에서는 보조금 이슈로 인하여 상반기 보다 판매가 좀 줄어 들었다고 하고 ,
여튼...
100km 남짓한 주행거리를 다니는 경형 전기차는 국내에 먼저 있었다.
바로 레이 전기차 이다. 당시는 전기차 초반 시절이어서 80 km 정도 운행 가능하였던거 같은데
지금 출시 된다면 200km 정도 운행 가능한 경형 전기차 생산이 가능할꺼 같은데
국내에서는 경형 전기차는 생산해주고 있지 않다.
국내 생산 전기차는 점점 대형차가 나오고 있다.
인터넷 이슈였던 한번 충전으로 부산을 갈수 있냐 없냐 하는 이슈로 인하여
국내에서 생산 되는 전기차는 모두 부산 까지 갈수 있는 500km 를 한번에 주행해야 한다는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던 것인지 대부분의 국내 출시 전기 차량들은 450~500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
그런데 부산을 다닐정도로 지방을 다니는 운행 패턴을 가진 운전자라면
지방을 주행하는 대형 세단 이나 , SUV 차량을 한대 가지고 있고
그냥 시내를 주행할수 있는 경형 전기차도 한대 있으면 매우 괜찮은
조합이라고 생각 되는데, 이상하게도 국내에는 경형 전기차는 출시를 안해주니 아쉽긴 하다.
국내 출시 차량들이 너무 한쪽방향으로 단조롭게 출시 되는거 같긴 한데
아쉽긴 하지만 , 어쩔수 없는거 같다.
그냥 지금 내차 열심히 더 타는 걸로 하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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