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
트레일블레이저 일명 트블 차량은 1.35 리터 터보엔진이 장착되어 있다.
그래서 어느정도 엔진 오일을 먹는거 같다.
옛날에 계산으로는 대충 천키로 주행에 100cc 정도 먹는거 같았는데 , 단거리 주행이냐 장거리 주행이냐 고속이냐 저속이냐 등등 주행 여건에 따라 다른거라 엔진오일 찍어 바야 알수 있는 내용이긴 한데...
그래서 어느정도 오일 교환 주기가 되면 빠르게 교환 하는게 좋을꺼 같다.
엔진 오일 교환 할려고 하니까 최근에 주말마다 해외 나오는 바람에 오일 교환을 못하고 있었는데 ,
그냥 지크 X10 하나 사둔걸로 보충 하였다.

대충 반통 정도 약 400 ~ 500 cc 정도 보충 한거 같다.
한통 다 넣기에는 먼가 오일이 넘처 날꺼 같기도 하고..
추가한 엔진오일은 지크 X10 0W20 제품 이다.
지크 TOP 이 더 좋다고 하는데 , 이상하게 GM gen3 인증은 지크 X10 만 인증 받았다.
가격면에서도 지크 X10 이 괜찮은거 같다.
쉐보레 정품 오일도 있지만 , 배송비 까지하면 도찐 개찐 이다.
엔진오일 보충 하고 차를 주행하는데 , 엄청나게 엔진필링이 부드러워 젔다.
이거 엔진 오일이 모자랐던걸까?
정차시 소음도 엄청나게 줄어 들었다.
아니면 지난번 오일 교환할때 오일을 조금 부족하게 넣었던 걸까?
전기차로 넘어 가지 않으면 이런 이슈는 계속 있을꺼 같다.
그래서 이번에 대충 남은 오일 반통 정도 다 쓰면 다시 지크 X10 을 구매 하여야 겠다.
트블 같은 소형 터보 차량은 엔진 오일 컨디션에 따라서 차량 특성이 엄청나게 차이가 나는거 같다.
꼴랑 엔진 오일 500cc 보충 하였다고 엔진 필링이 완전히 다른 차가 되었다.
테슬라 구매 대기를 걸어 놓을까 생각 중인데 ,
어떨지 모르겠다.
지크 X10 도 보충 했으니까 고급유 한번 넣어서 엔진 청소 한번 해주어야 겠다.
간만에 돈 쓰고 돈쓴 보람을 느낀거 같다.
그러면 또...보는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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