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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마을버스 환승 탈퇴 2026

by 껌장사 2025.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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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

마을버스가 서울시 환승에서 탈퇴 한다고 선언 하였다.
2026부터 탈퇴 한다고 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565558?sid=100

서울마을버스조합, 오세훈 긴급 면담후 “환승제도 탈퇴하겠다”

면담 성과 없이 끝나 서울시마을버스운송조합은 26일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재정 지원이 확대되지 않으면 대중교통 환승 체계에서 탈퇴하겠다는 뜻을 천명했다. 김용승 서울시마을버스운송

n.news.naver.com



정말 탈퇴를 할지는 아직은 애매하다.
그냥 돈달라고 징징되는거 같다.

개인적으로는 마을버스는 환승 탈퇴가 바람직하다고 본다.

사실 시내버스 공영제도 말이 안된다.
그렇지만 , 그렇다고 하니까 , 그러려니 한다.
도시에서 교통요금은 일정 수준에서 유지가 되어야 한다.
무턱데고 올릴 수는 없을것이다.

과거 뉴스를 찾아 보면 서울시에는 마을버스에게도 준공영제 비슷한 제안을 몇번 했었다고 한다.
그런데 마을버스에는 계속 거부 하였다고 하는 이야기가 어느정도 정론이다.

마을버스 입장에서는 불합리한 조건을 들이 밀었다고 하지만 , 아마 주판 뚜드려 보고 판단 하였을 것이라고 생각 한다.

그렇다면 , 지금 정말 마을버스가 어려운 것인가 인데 ,
요즘 기름값이랑 가스값은 엄청 하락 한걸로 아는데 ,
물가는 올라도 기름값은 항상 1500 에서 1600 원대를 유지 하고 있다.

이정도 물가 인상율에서 1600원대 유가 유지면 오히려 할인 이라고 볼수 있을꺼 같은데 ,

정유업종이 요즘 어렵다고 한던데 , 어느정도 이해는 된다.

한때 기름집 머슴이 최고라고 했었는데 , 이제는 그런 시대도 끝나 가고 있는거 같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마을버스가 빨리 환승 제도에서 탈퇴 해주기를 바라고 있다.

그렇다고 환승 할인 탈퇴 한다고 해서 마을버스 들이 모두 도산하고 그러지는 않을것이다.

마을버스에서도 일명 황금 노선들이 있다.
물론 출퇴근 시간에 엄청나게 탑승객이 몰리고 , 낮시간때에는 텅텅빈 차가 운행 되기도 한다.

오프라인 상권이야 다 죽었다고 하지만 ,
마을버스 환승이 사라지면, 지하철 역주변은 오히려 사람이 분비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하지만 결과는 모른다.

그냥 개인적으로 달동내는 그냥 달동내 다웠으면 한다.

경기도 버스들이 버스 전용차로 난폭운전하는것도 꼴배기 싫은데 , 마을버스들까지 버스차로 넘나 들면서 다니느건 더 꼴배기 싫다.

그래도 마을버스 들은 버스차로 들어 가는 노선은 많이 없다.

녹색 버스들이 버스차로 들어 갔다 나왔다 운행을 많이 하는거 같다.

녹색 버스가 간선 이었나? , 지선버스 간선버스 그랬던거 같은데 ,

https://namu.wiki/w/%EC%A7%80%EC%84%A0%EB%B2%84%EC%8A%A4

지선버스

주로 도시의 집산도로나 국지도로를 이용하여 생활권역 내부의 통행수요를 처리하거나, 간선버스 또는 도시철도와의 환승을

namu.wiki



한문 공부 안해서 잘 모르겠다.

나중에 사전 찾아 보아야 겠다.


그래도 내년은 정말 기대 된다.

경기도 버스도 파업한다고 해 놓고 또 극적 타결이라고 한다.

이제는 버스 파업 한다고 해도 기대도 안한다.

정말 버스 파업 , 택시 파업좀 해주면 좋겠다.

택시 파업은 한번 했다고 역풍 맞고 다시는 안할꺼 같기는 한데 , 그래도 한번 해주면 좋겠다.

택시 파업 한번만 더 하면 바로 국내에 우버, 디디 같은 공유 플랫폼이 도입될꺼 같은데,

아니면 타타 , 카카오가 좀더 강력한 서비스를 할수도 있을꺼 같은데 ,



어찌든 , 기대 된다. 마을버스 환승 탈퇴
정말 한다면 내년은 정말 재미 있어질꺼 같다.

그런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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