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유지비를 그냥 생각해 볼려 한다.
유지비라 하면 보험 + 세금 + 기름값
정도 아닐까.
정보에서 보조금을 받아도 차량 가격은 3천만원이 넘는다고 하고
충전소가 없는 지역에서는 구매해도 애먹는 차량일껄로
전기차 처럼 사고 라도 나면 수리비 감당 못할꺼고
ㅋㅋㅋㅋㅋㅋ
그냥 단순하게 유지비만
세금 => 13 만원 예상 (전기차 세금 )
보험은 조금 비싸 보인다 기존에 없는 차여서 보험은 일단 100만원 예상
그리고 연료비
수소 키로 가격은 지금 8천원 정도
그런데 이건 아마 더 오르겠지.
생산을 더 한다 해도 가격은 오를껄로 예상된다.
1키로 가격이 만원 까지는 생각 해야 되지 않을까.
넥소가 탱크가 6키로가 조금 넘는다고 하는데 그냥 6키로라 치고
만땅 넣으면 6만원 이다.
그럼 만땅 6만원 충전하고 600 키로 정도 갈수 있다고 하니까.
연비는 휘발유로 환산하면 25~30 키로 정도 되어 보인다.
연비는 좋으나 전기차 대비 연료비가 적게 드는건 아니네
만원에 100키로 가는건데
연비는 그렇게 혁명적이라고 할수는 없는데
음...거기다 수소 가격이 올라 버리면 더 들어 갈꺼고
음.....
수소차 유지비
세금 13만원
보험 100만원 예상
연비 - 만원에 100키로
->추가
->예상 했던데로 19년 12월 넥소 충전 비용은 5만원 정도 이다.
->수소차 연료 가격에서는 전기차 대비 이점이 거의 없다.
->전기차 충전 가격도 조금씩 인상 되겠군.
->디젤 가격 인상 하고 휘발유 가격 내려주면 좋겠는데
차량을 유지 하는데 있어서 연료비가 많은 부분을 차지 하게 되지만 그리고 1차적으로 연료비가 가장 많이 들어 가는것 처럼 보이지만
보험과 정비비도 무시 하면 안된다.
수소 차량의 경우 보험 산정이 어떻게 될지
그리고 차량 정비비나 부속 교환은 어떻게 될지
최근에 전기차 중고 , 또는 하이브리드 차량 중고를 산 고객들중에
엄청난 수리비로 차량을 타지도 정비도 못하는 상황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수리비가 중고차 가격을 그냥 넘어가 버린다.
기름값을 아낄려고 선택한 친환경 고연비 차량이 오히려 돈먹는 하마로 전락 하는 격이다.
어째든 소비자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남들 다 가고 난뒤에 따라 가도 늦지는 않을꺼 같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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