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테슬라에서 원통형 베터리를 사용한다.
기존에는 원통형 베터리는 주로 전동공구에 많이 들어 갔다.
아래쪽에 베터리 팩안에 18650 베터리가 들어 있따.
원통형 리튬이온 베터리는 18650 이 주류 였는데 최근에는 조금더 커진 21700 이 생산 되고 있다.
테슬라 차량에도 21700 이 들어 간다.
18650 은 지름인지 반지름인지가 18미리 (지름이겠군) 높이가 650 미리 라는 뜻이고
21700 은 지름이 21미리 높이가 700 미리 라는 뜻이고 그러니 싸이즈가 조금 더 커진다.
보통 소형 공구용으로 사용되던 원통형 리튬 전지가 테슬라에서는 자동차 형으로 사용 하고 있다.
테슬라도 초기 차량 모델S 나 모델 X 에서는 18650 전지를 사용하다가
모델3 에서는 21700 을 사용한다고 한다.
테슬라 이외에는 삼성과 엘지에서 만든 파우치 팩이나 각형 팩 베터리를 사용한다.
BMW 차량이나 현대 기아 전기 차량에는 팩형이 들어 간다.
48볼트 인지 ( 정확하게는 모름) 팩을 여러개 연결해서 자동차에 장착하게 된다.
아직까지 테슬라 이외의 차량에는 팩형이 들어 간다.
https://www.youtube.com/watch?v=Yq41X98CwIg
유투버 엔지니어 TV 님께서 올려 주신 영상이다.
각형 베터리 대비해서 원통형 베터리 는 생산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그리고 생산 공정도 훨씬 간단해 보인다.
https://www.youtube.com/watch?v=ZS2z09yxfmE
다른분 영상도 교양 삼아
테슬라는 원통형 베터리를 여러개를 연결하고 베터리 하우징에 탑제 하여서 차량에 장착 한다.
차량 하부 전체에 베터리를 깔아 버린다.
기본 단위가 작은 원통형이라 차량에 맞게 베터리 하우징을 만들수 있고 거기에 들어 가는
최적의 베터리 용량을 구성할수 있다.
지금까지는 각형베터리가 전기차용으로 최적으로 보였으나 앞으로 출시될 다양한 차량의 전기차 생산을 생각 한다면
원통형 베터리를 이용하여 차량의 하부에 하우징 하면서 들어 갈수 있는 끝까지 밀어 넣어서 용량을
늘이는게 더 좋지 않나 생각 된다.
사실 국산 전기차보다 중국산 전기차가 훨씬더 높은 기술력을 가진다고 생각 되는데
중국산 전기차들은 아마 원통형 베터리 장착으로 전환할것으로 생각 된다.
국내 현기차는 계속 각형 팩 형태의 베터리를 사용하게 될 것이고
전기차의 가장 많은 비용이 차지 하는 부분이 베터리 인데 원통형 베터리는 베터리 생산 가격면에서도
많은 이점을 가지고 이를 장착한 차량의 원가 절감이 훨씬 많이 이루어 지고
그러면 차량 가격까지도 훨씬 내려갈것으로 생각 된다.
전기자동차는 여전히 고가의 가격을 가지고 있으며 보조금이 아니면 선뜻 구매하기 힘든데
그래도 이러한 베터리 원가 절감으로 인하여 차량 가격은 내려 가고
주행 가능 거리는 더더욱 늘어 나고 하면
정말 몇년 내로 전기차 혁명의 시대가 올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면 앞으로 주유소 풍경도 많이 바끼겠다고 생각 된다(그때가면 충전소 인가)
지금처럼 기름만 넣고 빠르게 회전 하는게 아니라
카페 + 충전소 도 생겨날걸로 보인다.
땅값이 조금 저렴한 외각 지역에 전기차 충전 설비를 구비하고 카페를 함께 하는 매장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러면 주말에 브런치를 하면서 전기차도 충전하고 드라이브도 하고
400 키로 이상 가는 전기차량은 대부분 주1회 정도만 충전하면 기본적인 운행은 가능하다고 생각 된다.
테슬라에서 600 키로 가는 차량을 곧 출시 한다고 하는데 그것도 머 상당히 고가의 차량이 될것으로 예상되니
일반적인 보통의 구매 경향에서는 아직까지는 선뜻 구매하기는 싶지 않고
400 키로 정도의 주행 거리를 가지는 전기 차량이 보편적인 차량으로 생각 했을 경우이다.
좋은 유투브 영상 올려 주신 엔지니어 TV 님께도 감사 드린다.
ㅋㅋㅋ...다음에 또.
삼성 SDI , LG 화학 주식은 오늘 모두 정리 하였다. 다음기회에 다시 구매 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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