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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러가기(자동차)

준중형 세단 사라지나?

by 껌장사 2020.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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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동차 회사에서 차를 출시 할때는 어느정도

출시 단계 (공식) 이 있었를다. 

 

프리미엄 브랜드 들은 그들이 원하는 제품을 팔면 되지만 대중 브랜드 제품은

차량 출시에서도 최적화된 생산 프로세스를 따라서 생산 판매 한다. 

준중형 차를 예를 들면 우선적으로 세단 차량을 먼저 출시 한다. 

대표적인 세단이 아반떼 , K3 , 라세티 , SM3 등의 차량이다. 

(SM3 차량은 닛산에서 가져온 모델이라 별개일수도 있다)ㄴㅇ

 

자동차 메이커에서는 우선 준중형 세단을 먼저 개발하여서 출시 하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빠를 수도 있고 , 1년 이후 일수도 있고) 

해치백 차량을 출시 한다. 

해치백 차량은 국내에서는 인기가 별로 없는 차량이지만 유럽지역에서는 구매가 활발하다. 

직접 가보지는 않았지만 과거 TopGear 영상이나 유럽 사진을 보면 도로폭도 엄청 좁고

시내에서 주차하기도 엄청 힘들다. 그래서 차량이 전장이 짧은 차량을 선호 하는것 같다. 

해치백 차량이야 국내 판매 물량보다는 수출형 물량이 더 많이 있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단계에서는  세단 을 먼저 생산하고 그다음 해치백 모델을 출시 한다. 

그리고 그 세단을 베이스로 SUV 모델까지 생산한다. 

과거에는 SUV 모델이 모노코크 바디인지 프레임 바디인지 이런걸 가지고도 니가 맞네 

내가 맞네 하였지만 , 이제는 아무 의미가 없다. 

지금은 세단 차량은 멸종 되고 있다고 해야겠다. 

특히 소형 세단은 이제 시장에서 거의 의미가 없다. 

소비자들도 별로 원하지 않고 , 판매자도 별로 수익이 남지 않는 모델이다. 

 

대형 럭셔리 세단이야 나름의 이유가 있어서 구매하고 생산 하지만

소형 세단은 크게 의미가 없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에는 준중형 또는 소형 세단이 생산 되고난후 해치백 모델을 건너 뛰고

바로 SUV 형 모델로 생산이 가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생산 되는 소형, 준중형 세단 자체도 과거보다 모델수가 많이 줄었다. 

얼마전에 운전면허 학원에서 사용할 차량이 없어서 현대 베뉴 차량을 운전교습용으로

사용한다는 기사도 있었다. 

 

아마 소형 세단은 이제 몇몇 자동차 브랜드 외에는 생산 하지 않을수도 있다고 생각 한다. 

럭셔리 브랜드 독3사 에서 판매하는 소형 세단도 사실 벼롤 없다. 

 

아우디가 그남아 전통적인 틀을 가지고 있다. 

A3 세단 , A3 해치백 라인을 유지 하고 있다. 이는 폭스바겐과 모델을 공유 해서 그럴 것이고

 

BMW 는 3씨리즈 세단을 가지고 있고 , 더 소형으로 1씨리즈와 2씨리즈 모델이 있긴 한데

연결된 모델이라기 보다는 독립형 모델이라고 바야되고 

벤츠는 C 클래스가 있고 , A클래스 , B클래스가 있다. 

어느정도 세단 해치백 형태가 있긴 하나 아우디 처럼 딱딱 맞아 지지는 않는다. 

 

그리고 지금의 내연 기관 차량들은 차종별로 가장 가성비 있고 소비자 구매가 많은 모델만

생산 될꺼 같아 보인다. 과거처럼 연결 모델을 죽죽 생산 하지는 않을것이라고 생각 된다. 

 

테슬라를 보면 모델S , 모델Y , 모델3 , 모델Y 에서 보면

세단 에서 바로 SUV 형태의 모델을 생산한다. 

미국이라는 특성도 있어 보이고

 

그리고 가칭 모델2 로 예상되는 모델3 의 해치백형 모델을 유럽에 투입할려고 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고 어느정도 기정 사실로 나오고 있다. 

그러면 모델1 도 나올려나 , 테슬라 특성상 모델을 여러가지고 늘일려 하지는 않을것이다. 

베터리를 탑제 할려면 어느정도 차량 싸이즈가 있어야 되고

그럴려면 모델3 의 해치백 형태의 모델인 모델2 가 아마 가장 작은 모델이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작다고 해도 과거의 유럽형 해치백 모델보다는 크기가 상당히 클것으로 생각 된다. 

 

한국에서는 대형 SUV 들이 국내에 막 다니기 시작하는데 모델3 나 모델2 의 크기 차이가 의미가 있나 싶다. 

가격측인 측면에서도 어느정도 다운이 될련지는 모르겠다. 

폭스바겐 그룹에서 생산할 모델의 가격에 따라 테슬라 모델의 가격도 어느정도 다운되지 않을까 라고 예상은 되지만

알수는 없고 , 내연기관 보다 저렴한 전기차 시대가 오긴 할꺼 같다는 생각도 든다. 

 

앞으로 국내에서는 해치백형 모델을 보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끄적여 보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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