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기아 자동차 준중형 세단 K3 가 곧 단종된다고 한다.
준중형 세단이라고 하지만 소형차로 분류 되는 차종인데 국내에서는 굳이 소형, 준중형, 중형 세단 이라고 부른다.
옛날에는 대부분 준중형 세단으로 차량을 많이 구입하였는데 , 최근에는 사회 초년생 첫차 또는 집에 세컨카로 보통 구매가 된다.
그래도 대부분 현대 아반떼 차량을 구매하여서 K3 차량 구매는 많이 감소 하였던거 같다.
이미 다른 대부분의 메이커는 소형 세단을 거의다 단종 시켰다.
쉐보레는 크루즈 모델을 이미 단종시켰고, 아베오 같은 차량은 훨씬 먼저 단종 되었다.
르노 도 SM3 차량을 단종 시켰고, 쌍용차는 처음부터 소형 세단은 존재 하지도 않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도 세단은 앞으로 대형세단만 존재 가치가 있고, 대부분은 SUV 형태의 차량을 구매 할것이라고 생각 한다.
현대기아차에서는 차량 라인업을 일본차량 라인업을 많이 카피 하여서 그런지 , 세단 차량이 촘촘하게 있었다. 그렇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세단 차량은 단종되고 있고 , SUV 차량으로 주력판매 모델이 이미 넘어간 상태라고 생각된다.
앞으로 출시 되는 대부분의 차량도 SUV 형태의 차량이다. 기아에서는 곧 대형 전기차 SUV 가 출시 된다고 하고 , 현대도 신형 중형 SUV 차량이 곧 출시 된다고 한다.
소형 세단이 저렴한 가격에 차량구매 접근성이 좋았는데 , 최근에는 소형 차량도 가격이 많이 올라서 소형 SUV 대비해서 구매 매력이 많이 떨어 지긴 하였다.
아무리 소형 SUV 라고 하더래도 SUV 차량이 소형 세단보다는 차량 활용성이 매우 높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국내에서는 쉐보레 가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트랙스 차량과 트블차량으로 소형 차량 구매 고객들의 요구에 잘 대응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절대적인 판매량이 현대기아 차량이라 쉐보레 소형 차량의 판매가 작은것 처럼 보이지만 이미 해외시장이나 국내 신규 선점에서는 어느정도 성공한거 같다.
초반의 여러 언론이나 자동차 리뷰에서 쉐보레 차량에 대한 이런저러한 프레임 공격을 하였지만 대부분 차량 구매후 만족하는 소비자 반응으로 인하여 언플 공격은 효과가 상실 하였다고 본다.
늦게나마 기아차에서 K3 단종 함으로써 어느정도 자동차 구매에 대한 변화를 받아 들이고 앞으로 좀더 좋은 차량이 출시 되었으면 한다.
K3 GT 차량은 개인적으로도 관심있게 본 차량이긴 한데.....물론 구매하겠는데는건 아니다.
한때 소비자들이 그렇게 원했던 유럽 전랸모델 씨드 차량의 국내 버전인데 , 국내에서는 판매 실패한 모델이 되었다. 하루에 한대 보면 로또를 사야할 정도 이다.
자동차 리뷰 하는 채널이나 블로그에서는 씨드 차량과 K3GT 차량이 다른 차량이라고 하지만 자동차 제조에 있어서 어느정도 제조공장의 위치나 제조 방식에 따라서 어느정도 다른 부품과 설계 방식은 들어 갈수 있고 , 그정도 다른 부분은 사실상 같은 차량이라고 할수 있을꺼 같다고 생각 한다.
앞으로 나올 기아 대형 전기 SUV 차량이 궁금해 지긴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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