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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러가기(자동차)

도요타 하이브리드 특허

by 껌장사 2023. 6.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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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

-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자동차 파워트레인에서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 한다.
다른 메이커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하고는 있지만 적극적이지는 않는거 같다.
최근에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도요타 직병렬 하이브리드 방식은 대부분 특허 등록되어서 다른 메이커 에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생산하기 힘들게 하였다.

최근에 일부 특허를 오픈하여서 다른 메이커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생산 할수 있게는 되었다.

그렇지만 미국의 테슬라 차량을 비롯한 많은 전기차 회사들이 순수 전기차를 생산 하고 있다.

전기차 전문 기업인 테슬라, 중국의 BYD , 중국의 니오 , 미국 업체로는 루시드 , 니콜라 등이 있다.

내연기관 브랜드의 전기차는 현대기아차 , 폭스바겐 그룹 , 벤츠 , BMW 등에서 차량이 출시 되고 있고 , 아직 출시 하지는 않았지만 , 볼보 , 제규어 등이 전기차 생산을 준비 하고 있다.

- 도요타 하이브리드 특허 영향
도요타 에서 하이브리드 차량이 처음 출시 했을때는 이런저런 최적화가 안되었었다. 그러다가 세대를 거듭 할수록 지금은 많은 최적화가 이루어 젔고 , 대부분의 도요타 차량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제 되고 있다.

일본 브랜드인 닛산과 미쯔비시 는  도요타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한다. 혼다는 자체적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 하였지만 , 최근에는 도요타와 협업 하고 있는거 같다.

-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내연기관이 메인으로 사용하면서 고부하시 출력 어시스트만 해주는 마일드 하이브리드 방식은 주로 독삼사 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초반에는 최적화에 문제가 많이 있었지만 , 최근에는 상당히 최적화 되었다.
연비 향상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


- 승자의 저주
도요타 하이브리드 개발은 자동차 파워트레인에 사실상 혁명적인 일이 었다.
하이브리드 개발을 독점 하고 싶었던 도요타는 대부분의 기술에 특허를 걸었다.
도요타 방식과 비슷한 방식까지 다 특허를 걸었다고 했다.

사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그러데 , 이러한 액션으로 인해서 오히려 전기차 개발의 속도가 빨라지게 되었다.

미국에서 테슬라에 인도한 프리몬트 공장이 전기차 생산의 거점이 되었다.

중국 자동차 기업과 , 현대기아차에서 전기차 개발에 대한 속도를 촉진 시켰다.
직병열 방식을 사용할수 없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도요타 방식과 경쟁에서 뒤처질수 밖에 없었다.

그래서 중국 자동차 기업과 , 현대기아차 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일부 개발하면서 전기차에 들어 가는 모터 기술과 베터리 기술의 일부를 습득하여서 전기차 개발에 속도가 빨라 젔다.

기술적으로는 전기차가 내연기관 보다 단순하다고 하지만 , 단기간에 파워트레인의 변경과 생산 방식을 변경 하기는 쉽지가 않았을 것이다.

현기차에서 전기차를 개발을 시작하고 독삼사 에서도 본격적으로 전기차 생산에 들어 갔다.

비록 생산량과 전기차 모델이 많이 있지는 않지만 벤츠 , BMW  , 아우디 에서도 본격적으로 전기차가 생산 되고 있다.

- 이후...

그러면 앞으로 어떻게 될것인가.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방식은 상당한 효율이 있어서 사실상 전기차 시대를 늦추어야 했었다.

그렇지만 지나친 특허 독점으로 오히려 전기차 생산을 촉진 시키게 되었다.

이로 인해 도요타의 전기차 생산 일정은 다른 자동차 브랜드에 비해서 상당히 뒤처지게 되었다.

미래에는 자동차는 대부분 전기차가 되는건 정해진 결과 인거 같은데 , 앞으로 100년 안에 많은 다양한 사건이 일어 날꺼 같은 생각이 든다.

어느정도 내연기관은 유지는 될것이고  , 전기차 생산은 더 많아 질것이고 , 하이브리드 차량과 마일드 하이브리드 차량도 어느정도 유지 될꺼 같다는 생각이 든다.

산업의 리딩 기업의 지나친 기술 및 특허 독점은 오히려 해당 기술을 우회 또는 초월 하는 다른 기술의 발전을 촉진 시키는거 같다.

그냥 그렇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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