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가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국산 현대 기아차 모델들은 점점 커지고 있다.
과거에는 세그먼트 별로 분류 되어서 서로의 영역에서 포지션을 가지고 있었는데
언젠가 부터 신차가 나올때 부터 점점더 차량이 커지면서 이상한 윗급보다 더 좋은 차량이
나오고 있다.
소형차 , 준준형차, 중형차 , 대형차 이런 분류 였는데 이제는 이분류가 다 이상해 젔다.
아반떼 신형만 해도 과거 중형차 였던 EF 쏘나타 보다 더 커젔다.
그래도 세단 급에서는 세단이 가지고 있는 차량의 기본 형태와 어느정도 구성이 틀이 있어서
그냥 차가 커젔네 정도여서 크면 좋치 라는 느낌뿐이 었긴 했다.
그리고 SM5 시절부터 대부분의 세단형 차량은 쓰리박스 형태에서 쿠페형 디자인으로 바뀌어서
지금은 다 디자인형태도 다 비슷해젔다.
그런데 SUV 차량에서는 이상한 일이 일어 나고 있다.
현대기아차 에서도 이미 다 계산하에 움직이겠지만 , 하나하나의 차량이 커지면서 차량들이
윗급으로 올라 가고 있다.
투싼 , 스포티지는 이제 싼타페 크기가 되었고 , 싼타페 도 점점 커지고 있고 , 더 펠리세이드 가 나오고
투싼이 등급이 올라 가니까 기본 SUV 등급은 셀토스 , 코나 같은 차량이 나오게 되고
보통은 기아에서 먼저 차량을 시험하고 현대에서 더 개선해서 나왔는데 셀토스 , 코나 같은 경우는 현대에서
먼저 코나를 출시 하고 여기에 훨씬 개선된 셀토스가 나왔다.
이번에 모델개선 까지 되면서 훨씬 상품성이 좋아 젔다. 같은 그룹에서 모델을 경쟁에서 밀어 낸거 같기도 하다.
그래도 촘촘하게 차량을 출시 하고 있는데 , 카니발의 경우는 신형 카니발이 5미터가 넘어 가는 대형 차량으로
나오면서 7인승 6인승 정도에 짐도 좀 넣을수 있는 승합차를 원하는 수유가 발생하고 있는데
구멍이 생겼다. 그렇다고 신규 차량을 투입하기도 애매한 상태이고 , 현대기아 에서는 6인승 7인승은 그냥
SUV 형태의 싼타페 , 쏘렌토 차량을 배치 시켜서 판매 할려고 했었는데
승합차 형태의 슬라이딩 도어의 차량을 원하는 소비자도 많이 있는거 같다.
카니발 보다 작으면서 승합차 형태라....
현대기아에서 신규 모델을 투입하기는 모델 중복이 심해 지고 , QM6 로 틈새를 매운 르노에서
승합형 신규 차량 출시 소식이 슬슬 들리고 있다.
과거에도 르노에서 승합차 출시 한다는 소문이 있었는데 그냥 소문으로 지나 갔긴 했는데
이번에는 어떨지 모르겠다.
이번에 토레스로 쌍용차에서까지 훨쩍 커버린 스포티지 , 투싼의 틈새를 매우고 있고 ,
소비자가 원하는 차량을 딱딱 맞게 출시 하기가 어려울꺼 같다.
더 크게 만들어 판매 할려고 하면 약간 작은 차를 살려고 하고
토레스 차량은 계약 하고 1년을 기다려야 한다고 하고 , 쌍용차로써는 모처럼 생산 하는 모든 차량을
판매 하게 되는 생산 (=)이꼬르 판매 상황에 들어 갔다.
현대기아차 임원이라면 요즘참 애매할꺼 같다.
많은 인력과 자본을 투자 하여서 신형 차량을 더 크게 더 좋게 만들어 놓으면
오히려 한급 작은 타사 차량이 더 잘팔리는 상황이다.
아직은 토레스 , QM6 한정 이긴 하지만 곧 쉐보레 에서도 신형 전기 차량들과 미국 생산 차량들이 출시 되면
또 다른 상황이 날수도 있을꺼 같다.
현대 기아차가 차량의 덩치를 키우니까 쉐보레는 미국 생산하는 대형 차량을 가지고 오고 있다.
2022년에는 타호 차량이 들어 왔다.
지금은 풀옵션 차량만 들어 와서 가격이 상당 하지만
앞으로 좀더 저렴한 모델이 들어 올지도 기대해 보고 있다.
쉐보레 입장에서야 저렴이 모델을 들어올 필요는 없긴 한데 ...어떨지.
대형 가솔린 차량은 세금이나, 연비 면에서 부담되긴 한다. 주차 문제도 항상 따라 다니고
전기차로 넘어 가는 시대이지만 내연 기관의 고성능 소형화 도 상당히 발전하고 있다.
현대기아 국내 차량에서는 유럽형의 소형 엔진 개발을 더이상 안하는거 같긴 한데
3기통 소형 터보 엔진들의 효율이 생각보다 상당하다.
기본 연비가 15 키로 정도 나오는 차량들이 속속 출시 되고 있다.
거기다 하이브리드 결합까지 하면 차량 운영비가 상당히 줄어 들꺼 같다.
그냥 생각 나는 데로 주절이 주절이....
좋은차 많이 나오는건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 한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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