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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러가기(자동차)

스파크 중고 4기통 구매를 말리는 이유..

by 껌장사 2023.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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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5

 

블로그 글 제목은 스파크 중고 4기통 구매를 말리는 이유 라고 섰지만. 

사실 사던지 말던지 내 알바는 아니다. 스파크 중고 가격은 대략 500 언저리 정도 인거 같다. 

영맨이 차 떠올때는 200 ~ 300만원 주고 떠 와서 500만원 정도에 파는거 같다. 

대단한 시세 차익이다. 

 

스파크 4기통은 대략 2013 년 정도 까지 출시 된거 같다. 2014 년도 부터는 3기통 천cc 엔진으로 교체 되었을것이다. 

미션도 CVT 로 교체 되었을 것이다. 

 

3기통 스파크는 타면서 그렇게 문제는 없는거 같기도 한데

스파크 4기통에서 있었던 차체 구조적인 문제는 같이 있지 않았을까 한다. 아니면 개선 되었던지..

 

굳이 스파크를 산다면 알아야 하는것들이지 않을까 한다. 

나같으면 그냥 좀 쌔삥 트랙스 중고를 살것이고 , 그것도 아니라면 그냥 트블 신형을 살것 같다. 

트블 중고도 있긴 한데...굳이 트블 신차도 할인 많이 해주는데 중고를 살 필요가..

트블 페리 신형이 곧 출시 된다고는 하는데....어짜피 전자식 계기판 안쓸꺼라서...굳이..

전조등 LED 는 좀 부럽긴 한데...전조등 LED  에 오토라이트는 트블 페리 사도 되긴 하겠다. 

 

어짜피 다음에 트블 한대 더 살꺼라서 , 그러면 페리된 신형을 사게 될것같기도 하네...

 

스파크 4기통은 문제점...

1) 노킹이 심하다. 

2) 출력이 딸리니까 RPM 을 많이 쓴다. 오일 0W20 넣기에는 좀 부담 스럽다. 

 -> 노킹 줄일려면 0W20 을 넣으면 되는데...그러면 또 오일 수명이 짧아 진다......ㅠㅠ

 

3) RPM 을 많이 쓰니까 점화플러그 수명이 짧다. 이건 스파크만 그런거 같기도 하다. 

 -> 쉐보레 다른 차량들은 점화 플러그 수명이 상당히 긴편인데...스파크만 짧다. 

-> 3기통 스파크는 어떤지 모르겠다. 나는 안살꺼라서..관심은 없다. 

 

4) 점화플러스 교체 비용이 높다. 

 -> 기화기가 엔진 위에 있어서 점화 플러그 갈려면 다 뜯어 내야 해서 공임비가 비싸다. 

 -> 천씨씨 엔진 점화 플러그 교체 하는데 비용이 20만원 가까이 들어 간다. 

 

5) 냉각수통 뻑하면 깨진다. 

 ->  RPM 많이 쓰고 엔진열이 많이 나니까 당연한 결과이다. 

 -> 엔진룸에 들어 있는 플라스틱들이 고열을 버텨야 하니까 거기다 냉각수통이면

열을 직빵을 받는 부품이라 뻑하면 냉각수통 깨진다. 

 

6) 뒷 브레이크 드럼식이라 관리가 애매하다 고장이 안나야 되는데 고장이 난다. 

-> 교체 하면 한 20만원에서 40만원까 지 들어 간다. 

-> 이럴꺼면 왜 드럼식을 사용한거지..오래 쓸려고 드럼식 한거 같은데..

-> 드럼식 브레이크가 고장이 난다. 

 

개인적으로 스파크 운영비가 트블보다 많이 들어 갈꺼 같다. 

스파크 운영 할때 3500cc 6기통 차량도 같이 운행 하였는데 , 스파크가 유지비 더 많이 들어 갔다. 

기름값도 사실 비슷하게 들어 갔다 6기통 3천씨씨 차량이랑 천씨씨 4기통 차량이랑 연비가 비슷하다. 

 

그래도 굳이 스파크 사겠다면 알아서 ...3기통 알아서 사시던지....

나라면 그냥 트블 산다. 트랙스 도 괜찮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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